티스토리 뷰
목차
5월 20일부터 신원 확인 절차가 강화되어 신분증 없이 병원에서 진료받거나 약국에서 약을 처방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분증 없이 갑자기 병원을 가게되면 진료를 못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받으면 신분증 대신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신분증 걱정 없이 병원에 가셔세,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간편하게 건강을 지키세요! 1~2분이면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아래 작성 가이드를 따라 신청해보세요.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앞으로 병원에서는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깜빡하셨더라도 모바일 건강보험증만 있으면 문제없습니다! 발급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이제 손쉽게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 받아보세요!
1. 본인 명의의 핸드폰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 모바일 건강 보험증을 애플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서 보다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 앱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신 후, 앱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 유형을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개인입니까?'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3. 다음으로 언어를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한국어'를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4. 다음으로 약관 내용을 확인하시고 '약관 전체동의'를 체크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5. '본인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신 후 본인인증을 해주시면 됩니다.
6. 본인인증 방법은 휴대폰 인증 혹은 금융인증서 인증 중에서 선택하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7. 본인인증 후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요즘은 핸드폰에 생체인증 로그인 기능이 있어 간단하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8.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발급완료되면, 메인 화면에서 본인 건강보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 및 약국 방문시 QR 코드를 제시해주시면 됩니다.
병원 신분증 의무화 정책 및 위반 과태료
2024년 5월 20일부터 병원에서는 신분증 제시가 필수입니다! 이번 정책은 의료 서비스의 불법 제공을 방지하고, 건강보험 미납자들의 무분별한 진료 이용, 향정신성 약물 남용, 불법 건강검진 혜택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한 걸음, 이제 신분증을 꼭 챙기세요!
병원 방문 시 제시할 수 있는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운전면허증
👉 외국인등록증
👉 국가보훈 등록증, 장애인등록증
👉 모바일 신분증
👉 모바일 건강보험증
병원에서 제시할 수 있는 신분증에는 총 여섯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공식 사진이 포함되고 주민등록번호나 외국인등록번호가 표시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바일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도 유효한 신분증으로 인정됩니다.
👉 신분증 제시 예외 대상장
- 만 19세 미만
- 본인 확인한 요양기관에서 6개월 이내 요양급여 받은 자
- 응급환자
- 진료의뢰 또는 회송환자
- 거동이 불편한 자
-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자
위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분증 본인 확인 예외 대상자입니다. 병원 방문 시 신분증을 따로 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